Company Overview
현대자동차는 어떤 기업인가요?
현대자동차 그룹은 전세계 43개국에 사업장을 가진 글로벌 자동차 기업으로, 완성차 판매량이 전세계 3위를 기록하는 등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과 평화로운 삶’이라는 인류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현대차는 최근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하여 경각심을 가지고 지속가능성 및 이동 편리성을 모두 갖춘 전기차 개발을 위해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클루커스는 이러한 현대자동차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성능 예측 개념검증(Proof of Concept, PoC)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Painpoint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의 핵심 기술인 ‘배터리 매니지먼트’도 미래 전략 사업으로 전기차 확대의 필수요건으로 시장의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분야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있는 현대차 역시 배터리 전기차 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로드맵을 발표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서비스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전기차 주행 데이터를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및 인공지능 솔루션에 적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예측하고 고객 행동 패턴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기술 검증 및 방향성 수립을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Benefits
클루커스는 어떤 기여를 하였나요?
클루커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주요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들을 활용하여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성하고 애저 데이터브릭스(Azure Databricks)를 활용하여 대용량의 전기차 주행 데이터를 분석 처리하고, 전처리 및 모델 학습 등 자동화 기반의 업무 효율과 프로젝트 유지의 편의성을 향상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친환경 전기차 핵심 자산인 배터리 관리를 위해 데이터 및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디지털 트윈 구축에 도입한 사례로 자동차 파이프라인 구성을 통해 향후 차량 데이터가 유입되면서 모델 예측 정확도 향상 및 운영 효율성을 지속 검증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고객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관계자
클루커스는 Data & AI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클라우드 MSP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023년 Top Partner for Data & AI 수상자이자 국내 유일의 데이터브릭스 Elite 등급 파트너로서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컨설팅부터 구축, 매니지드 서비스까지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