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t Story

스노우파이프

By 2020년 1월 20일 No Comments

스노우파이프는 국내에서 1992년부터 1997년까지 4차례나 재방영되었던 추억의 만화영화 피구왕 통키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서비스를 출시한 게임개발사입니다.

클라우드 이전배경

CBT(Closed Beta Test)는 KT Cloud를 사용하였으나, 관리포인트(OS, Database, 백업 등)과 관련 유연한 Scale-out등의 이유로 타 클라우드를 검토하였으며, Azure도 하나의 대안으로 검토대상이 되었습니다.

가격경쟁력, 기존 사용중이던 Mongo DB를 대체할 수 있는 Cosmos DB의 효율성 증대 등 퍼포먼스에서의 우수함, 지티플러스의 게임사 대상 Azure 지원 운영에 대한 경험치 및 탁월한 기술 지원 능력 등을 인정받아, 고객의 Azure로 이전을 확정지어 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적용된 Azure 리소스

– Database: SQL Server, Redis Cache, Cosmos DB
– Server: F series VM, LoadBalancer 등

시사점

실 서비스 이전 최종 CBT 테스트(Closed Beta Test) 이후 투입되어 매우 짧은 기간 안에 많은 기술을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해진 오픈 일정에 맞추기 위해 한 달여간 고객사에서 직접 기술 지원을 진행하였으며 게임 콘텐츠 개발, 인프라 환경 세팅 작업 등, 분산처리 관련 운영상에 부족한 부분을 개선 / 지원하였습니다. 더 나은 게임 서비스를 고민하면서 담당 클루커스 컨설턴트의 게임 개발 경험과 노하우는 Azure 뿐만 아니라 Azure와 관련없는 부분인 게임 서버 로직 및 개발까지 도움이 되었고, 의사결정을 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클루커스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쿼리 튜닝과 설계 등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였고 그 결과 데이터베이스 성능 개선과 비용 절감이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컨설팅에서는 대부분 Azure의 다양한 기능과 우수함을 증명하거나 아키텍처에 대한 방법론만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이번 스노우파이프와 협업에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었기 때문에 더욱더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Leave a Reply

Close
ClooBot
안녕하세요! ClooBot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oobot Icon
ClooB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