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행 이후 업무 변곡점, 리더가 알아야 할 업무 트렌드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전세계, 업무 환경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31개국 3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를 확인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업무에 대한 새로운 가치 평가’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현재의 우리는 1년 이상 지속되어 온 ‘하이브리드 업무’의 정점에 있으며, 이제 오랫동안 기다려 온 변곡점에 도달했습니다. 직원들은 ‘언제 사무실로 출근을 할 것인가’부터 ‘애초에 왜 일을 해야 하는가’에 이르는 새로운 가치 평가 기준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평가 기준은 이전으로 쉽게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2022년에 비즈니스 리더가 알아야 할 5가지 긴급 동향
- 직원들은 새로운 “가치 평가” 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 경영자들은 리더십과 직원들의 기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 리더는 통근할 가치가 있는 사무실을 만들어야 한다.
- 유연근무제가 ‘상시 가동’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 하이브리드 세상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직원들은 새로운 “가치 평가” 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53
53%의 직원들은 대유행 전에 비해
건강과 복지를 업무보다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다.
52
MZ세대 중 52%는 올해 고용주를
바꿀 가능성이 높다 (전년대비 3%포인트 증가)
업무 인식의 변화
직원들은 새롭게 성립된 우선 순위를 기준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 17%가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는데, 그러한 추세가 2021년에 18%에 이르며 지속되었습니다.
직원들이 직장을 떠난 top 5 이유는 개인의 웰빙 혹은 정신 건강(24%), 일과 삶의 균형(24%), 코로나19에 대한 위험(21%), 고위 관리 및 리더십에 대한 자신감 결여(21%), 유연근무 시간이나 장소의 부족(21%). 그리고 조금은 놀랍게도 “응당 받아야 할 만큼의 연봉 인상이나 승진이 이루어지지 않음”은 19%로 겨우 7위에 올라 우선순위에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업무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었어요.
테크 업계 고위간부영국
삶에 대한 제 관점이 변화했습니다.
저는 제 일을 제 정체성의 일부로 생각하곤 했어요.
에너지 업계오스트레일리아
하지만 지금은 제가 하는 일로 생각하고 제 자신의 핵심적인 필수 요소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일은 삶의 한 부분일 뿐이에요.
프로페셔널 서비 팀 리드아르헨티나
그것이 당신이 신경써야 할 단 하나의 요소라거나 삶의 전부는 아닙니다.
변화한 우선순위
사람들은 대유행 이전에 비해 업무보다 건강과 복지를 더 중시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여전히 전환 중인 직원들
많은 하이브리드 직원들이 원격근무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반면, 더 많은 원격 근무자들은 향후 1년간 하이브리드 근무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후진은 없는 Z세대
젊은 직원들에게 있어 유연성, 이동성, 기업가적 자유는 다른 세대에 비교하여 협상의 여지가 없을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입니다.
- 58%의 Z세대가 내년 직업 변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 세대에서는 43%)
- 58%의 Z세대가 내년 하이브리드 업무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 세대에서는 53%)
- 56%의 Z세대가 내년 원격근무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 세대에서는 49%)
- 70%의 Z세대가 내년 사이드 프로젝트나 사업으로 현재의 고용주 외의 곳에서 추가 수입을 버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 세대에서는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