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el
Cloud Insight

글로벌 업무 트렌드 리포트 2022 2편. 코로나 이후, 직원들의 기대와 리더십 사이에서 리더가 취해야 할 자세

By 2023년 1월 30일 No Comments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전세계, 업무 환경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31개국 3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를 확인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전세계 리더들이 겪고 있는 고충과 취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을 다루고자 합니다.

2022년 5가지 주요 동향

  1. 직원들은 새로운 “가치 평가” 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2. 경영자들은 리더십과 직원들의 기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3. 리더는 통근할 가치가 있는 사무실을 만들어야 한다.
  4. 유연근무제가 ‘상시 가동’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5. 하이브리드 세상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리더십과 직원들의 기대 사이에서의 고민

74

74%의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변화를 줄
영향력이나 자원이 없다고 말합니다.

54

54%의 관리자는 리더십이
직원들과 동떨어져 있다고 말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문화가 관리자들과 함께 흥하거나 망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많은 관리자는 리더십과 신입 직원의 기대 사이에 갇혀 있다고 느끼며, 팀을 위한 변화를 주도할 힘이 없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관리자의 절반 이상(54%)이 회사의 리더십이 직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74%는 팀을 대신하여 변경하는 데 필요한 영향력이나 리소스가 없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긴장의 원인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과거로 돌아가려고 하기 때문에 분명합니다. 리더2 중 50%는 회사가 이미 앞으로 1년 동안 정규직 대면 근무를 요구하거나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합니다. 이 비율은 제조(55%), 소매(54%), 소비재(53%) 산업의 리더가 훨씬 더 높습니다.

이는 직원들에게 유연 근무가 중요하다는 데이터와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2%)은 향후 하이브리드 또는 원격 근무로의 전환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원격 및 하이브리드 일자리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Linked In에 따르면 2020년 3월 미국 내 67개 일자리 중 1개가 원격 근무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오늘날, 그 숫자는 약 7분의 1입니다. 또한 LinkedIn에서의 원격 작업은 현장 작업과 비교하여 2.6배 더 많은 조회수와 3배 더 많은 지원자를 유치합니다.

사무실로의 복귀

많은 리더들이 회사가 내년 안에 정규직으로 사무실에 복귀할 계획이라고 말하지만, 대다수의 직원은 원격 및 하이브리드 업무의 유연성을 선호합니다.

정보 작업자 역할의 리더 중 50%는 회사가 현재 또는 내년에 정규직의 현장 근무 의무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답하였으며, 응답자의 52%는 내년에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할 가능성이 다소 또는 매우 높다고 답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기술이 생산성을 유지하도록 도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손실된 이익에 대한 두려움은 대면 작업으로 후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의 80%가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로 전환한 후 생산성이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라고 대답하고 있지만, 리더의 54%는 전환 이후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 동안의 생생한 경험과 지속적인 영향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관리자가 신입 직원의 기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모던워크팀 CVP Jared Spataro

리더들은 지난 2년 동안 엄청난 압박을 받으며 전례 없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불확실성으로 직원과 조직을 이끌었습니다. 왜 그들이 사무실로 돌아가는 것을 해결책으로 생각하는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리더들은 불확실한 경제 및 노동 시장에서 비즈니스 성과와 신입 직원의 기대치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방식으로 유연 근무의 표준을 설정하는 새롭고 시급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요점

지난 2년간의 중요한 교훈은 관리자가 모든 조직의 문화를 구체화하고 인스턴스화한다는 것입니다. 관리자는 변화하는 직원의 기대와 리더십 우선 순위 사이를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입니다. 만약 관리자에게 권한이 부여된다면 하이브리드 작업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전환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리소스와 교육을 제공하세요. 리더는 의사 결정을 분권화하고 관리자가 직원의 개별 요구사항을 대신하여 변경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통근할 가치가 있는 사무실 만들기

38

하이브리드 근무자의 38%는 가장 큰 과제가
언제, 왜 사무실에 출근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28

리더의 28%는 사내에 출근하는 이유와 시간을 정의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근무에 대한 팀 계약을 작성했습니다.

전 세계가 하이브리드 업무로 전환함에 따라 비즈니스 리더에게 가장 큰 기회는 사무실의 역할을 재구상하고 팀이 대면해야 하는 이유, 시기 및 빈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직원의 3분의 1 이상(38%)이 사무실에 언제 왜 출근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규범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해 팀 계약을 체결한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단 28%)

모든 직원을 위한 사무실을 운영하려면 철저한 의도가 필요합니다. 천편일률적인 접근방식은 없습니다. 일주일에 이틀, 낮 12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팀 화요일” 또는 대면 근무 시간을 시험해 보세요. 멀리 떨어진 팀원들을 정기적으로 모이게 하는 분기별 오프사이트를 고려해보세요. 중요한 것은 관리자가 직원들에게 어떤 것이 팀에 도움이 되는지 실험하고 배울 때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미팅을 모두에게 훌륭한 경험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문화라는 3가지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우선 회의실에 없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된 AI 기반 카메라로 기존 하드웨어를 보강하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보다 큰 화면을 추가하여 모든 사람이 테이블에 앉을 수 있도록 하고 공동 작업을 위한 캔버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회의실에 있는 사용자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이 Teams에 참여하여 공유 환경을 만들도록 합니다. 셋째, 하이브리드 미팅에 대한 새로운 문화적 규범을 만들어 모든 사람이 소속감을 느끼고 기여할 수 있다고 느끼도록 합니다.

1편 보러가기
하이브리드, 원격 근무도 문제없는 협업과 보안을 위한 스마트워크 도입을 고민 중이신가요?

기업의 니즈와 IT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솔루션을 도입하실 수 있도록
글로벌 기술 인증으로 검증된 클라우드 전문가 클루커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Talk to an Expert >
Secured By miniOrange